겨울에도 유쾌한 남원 시간여행
광한루원
광한루원은 호남 지역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으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춘향과 몽룡의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 〈춘향전〉의 배경으로도 유명하지요.
광한루원의 중심 건물인 광한루는 조선의 명재상 황희가 세운 것으로, 우리나라 4대 누각 중 으뜸이라 불립니다.
견우와 직녀의 전설이 깃든 오작교와 연못, 그리고 광한루가 어우러진 풍경은 그림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인상적입니다.
광한루원의 넓은 정원을 천천히 거닐어 보자. 연인과 함께라면 춘향과 몽룡이 된 듯한 설레는 기분으로 한국의 전통미가 담긴 공간 곳곳을 둘러볼 수 있을 것입니다.
춘향이 살았던 ‘월매집’이나 당시 생활상을 보여주는 전시관 ‘춘향관’에서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도 좋겠네요.
남원 화인당
이토록 낭만적인 정원을 그냥 둘러만 보기는 뭔가 아쉽습니다.
한복을 입고 조선 시대 선비가 된 것처럼 광한루원을 누빌 수 있다면 더욱 완벽한 시간 여행이 될 것 같네요.
광한루원 동문 앞에 자리한 한복 체험관 ‘화인당’에서 디지털 관광주민증을 제시하면 쾌자 대여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쾌자는 한복 중 소매가 없는 겉옷으로, 현대 일상복 위에 툭 걸치기만 해도 색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전통의상입니다.
혹여 날씨가 궂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실내에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이 있으니까 말이죠.
화인당에서는 사계절 콘셉트에 맞게 꾸며진 전통 스튜디오, 셀프 사진관, 파티룸 등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1층에 있는 ‘요요’ 스튜디오는 요금을 내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니, 마음껏 인생 사진을 남겨 봅시다.
카페 광한루
광한루원 서문 일대에는 기념품점과 식당이 즐비합니다.
지역 청년들이 운영하는 ‘카페 광한루’도 그중 하나죠.
유명 커피 브랜드 ‘프?츠’의 신선한 원두를 사용해 수준급의 커피를 선보입니다.
남원사랑상품권을 쓸 수 있다는 점도 이곳을 찾게 되는 이유 중 하나. 참고로 남원사랑상품권은 광한루원 입장권 구매 시 디지털 관광주민증을 제시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이곳의 인기 디저트 ‘남원 광한루빵’과 ‘남원 춘향전빵’은 남원의 청년들이 직접 개발한 메뉴입니다.
‘남원 광한루빵’은 누각 모양의 빵으로, 남원 운봉읍 고랭지에서 생산된 상추 분말이 들어간 반죽과 진한 팥소가 특징입니다.
마패 모양의 ‘남원 춘향전빵’은 복분자 앙금을 더해 독창적인 맛을 냅니다.
빵 앞면에는 춘향전의 이야기를 담은 그림이 있어 무작위로 뽑아 먹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남원다움관
남원다움관은 남원시의 근현대 역사를 담은 기록관으로, 지역의 중요한 기록물을 한데 모아 보전·전시하고 있습니다.
한때 시내를 누비고 다녔을 버스가 전시관 앞마당에서 방문객을 가장 먼저 맞이합니다.
춘향과 몽룡의 동상을 활용한 포토존, 신문수 화백의 만화가 그려진 벽화도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실내 전시관은 지역의 이야기를 담은 전문서가 ‘남원 포레스트’, 남원의 행정 역사를 문서와 사진으로 전시한 ‘나도 공무원’, 남원 근현대 거리 풍경을 재현한 ‘공간의 기억’으로 나뉩니다.
특히 ‘공간의 기억’은 60~70년대 이발관, 극장, 다방, 양장점 등을 드라마 세트장처럼 구현해 놓아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아이들에게는 색다른 볼거리를 선사하네요.
함파우소리체험관
남원에서의 시간여행을 마무리할 ‘함파우소리체험관’는 숨겨진 보물 같은 장소입니다.
이곳은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남원농악을 보존하고 후대에 전수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시립농악단의 연습과 공연이 이곳에서 이루어지며, 일부는 한옥 숙박시설로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한옥 스테이를 체험할 수 있어 최근 인기를 끄는 곳입니다.
함파우소리체험관의 한옥 숙박동은 크게 4개 건물로 구성되며, 2인실부터 8인실까지 객실 크기도 다양합니다.
최대 48인까지 한 번에 묵는 것도 가능해, 단체 숙박에도 적합합니다.
대청마루, 창호문, 처마 등 전통 한옥의 외관을 그대로 재현해 옛 정취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겨울철에는 참나무 장작을 사용한 전통 구들로 난방을 하여 따뜻한 아랫목에서 휴식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받기>
겨울 설산은 못 참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