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표 3연 타석 홈런

경제지표 3연 타석 홈런

경제지표 3연 타석 홈런

 

5월 미국 소매판매도 부진

경제지표 3연 타석 홈런

5월 미국의 소매판매가 전월 대비 0.1% 증가했습니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0.3%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또한, 지난 4월 소매판매의 전달 대비 증가율을 기존 0.0%에서 -0.2%로 수정했습니다.

4월부터 소매판매가 마이너스로 하락할만큼 경제상황이 급속도로 냉각되고 있습니다.

 

계절적 변동성이 큰 자동차를 제외한 근원 소매판매는 지난달 전달 대비 -0.1%로 시장 전망치인 0.2%보다 낮았습니다.

소매판매의 경우 4월부터 급격히 침체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소매판매는 미국 경제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는 소비의 가늠자 역할을 합니다.

이에 경제학자들 사이에서는 소비가 완만한 속도로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이는 고물가가 지속되는 가운데 고용시장이 냉각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향후 경제는?

5월 소비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소매판매지수까지 모든 경제지표 관련 지수가 예상치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이에 시장은 금리인하시점이 빨라질 수 있다고 예상하였고, 증시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경제전문가들은 경제침체를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전세계의 이목은 연준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금리인하 시점에 따라 경제침체가 올 수도 있고, 다시 인플레이션이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빠른 금리인하는 다시 물가상승을 일으켜 스테그 플레이션으로 갈 수 있고, 너무 늦은 금리인하는 경기침체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현 상태를 유지 지속하기 위해선 금리인하라는 떡밥이 계속 존재해야하는데

이를 위해선 매월 발표되는 경제지표가 원만하게 둔화되야 할 것입니다.

우려되는 부분은 경제지표가 둔화되어 연준의 목표치인 2%에 다다르면 일각에서 경기침체의 목소리가 커질 것입니다.

특히 실업률이 급격히 올라간다면 금리인하를 해도 경기가 좋아지긴 힘들 것입니다.

그렇기에 금리인하 떡밥이 존재하는 현 시점을 증시의 고점으로 보는 견해도 이해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경제 전문가들도 증시가 더 오를 것이라는 견해와 고점이라는 견해가 점점 크게 충돌하고 있는 시점이기에

투자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확실히 경기가 둔화되고 있네요

5월 물가 연타석 홈런

Leave a Comment